안녕하세요 저도 작년 8월초부터 건축기사 준비 시작해서 작년 4회차인 9월 말에 필기 시험 쳐서 합격하고 실기까지 동차 합격했습니다.
저는 비전공자에 직장인인 상태였고 건축에 완전 무지한 사람이었습니다.
저 또한 처음 공부 시작부터 필기 시험까지 2개월정도 밖에 안남았었습니다.
저도 시작할 때 이렇게 지식인 보면서 다른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얼마정도 해야 붙는 지에 대해서 봤습니다.
그리고 최소 6개월? 1년? 이런 답들을 봤죠
시간은 2개월 남았는데 답변들은 다들 최소 6개월은 공부해야 한다고 하더라고요.
답변하시는 분들은 아무래도 일반적으로 답변을 해야 하니 보수적으로 6개월, 1년등 이야기 하십니다.
제가 합격할 수 있었던 비법중 하나는 일단 자신감 입니다. 저런 답변들 보고 전혀 불안하지 않았습니다 .
솔직히 2달이면 시간 남을거 같은데? 내가 보여줘야겠다. 생각하면서 공부했습니다.
그리고 건축기사가 별로 어렵다고도 생각 안했습니다.
저는 제 주변에 구조기술사 분들이 좀 있어서 물어보면 어떤분은 기사시험 응시하고 까먹고 있다가
전날에 하루 공부하고 합격하시는 분도 계십니다. 물론 저분들은 전공자긴 하지만 하루만에 합격할수도 있을만큼 시험자체가 그리 난이도 있는 시험은
아니라는거죠. 저도 처음 강의 듣고 어느정도 지식이 쌓인후에는 내용자체가 그리 어렵다고 느끼지는 못했습니다.
양이좀 방대하고 외우는게 좀 귀찮을 뿐 아주 깊은 이해도를 요구하진 않습니다.
쉽다고 생각이 든 순간부터는 이해도 더 직관적으로 잘 되고 암기도 가속이 붙었습니다.
저는 6개월 잡고 공부하면 1년 걸리고, 1년 잡고 공부하면 2년걸린다고 생각해요. 저는 한달안에 필기 마스터 하고 나머지 한달은
실기 강의도 보면서 공부해야지 라고 생각하니까 딱 두달 정도만에 필기 공부 마무리 되더라고요 .
결론만 말하자면 저는 필기는 한달잡고 공부했습니다. 시간을 얼마나 내실 수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두달남짓 남아있으면 충분히 가능하다고 봅니다. 화이팅 하세요
직장인이면 최소 6개월은 잡고 준비하는게 보통인 것 같습니다.
저는 현재 직장인인데 건축기사보다 쉬운 소방 전기 필기에 합격하는데 9개월 정도 걸렸습니다.
물론 업무 때문에 공부를 못했던 것도 있지만 어찌되었든 직장인이면 이런 부분도 감안해야 하니까요.
순수하게 공부할 수 있는 취준생이나 대학생이라면 2~3개월도 충분히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