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기사 실기 강의랑 전기공사기사 실기 강의가 나뉘어져 있던데 실기 내용이 많이 다른가여??
전기기사와 전기공사기사 두 종목은 필기, 실기가 거의 비슷하나,
실기에서 두 종목이 가장 다른 점은
전기기사 실기는 감리, 설계쪽,
전기공사기사 실기는 시공, 견적쪽이 출제되는 것입니다.
그밖에 회로도를 작성하거나 전기기기 등에서 발전, 전동, 변압기 및 수동소자 회로에서 물리값을 구하는 것들은 거의 같습니다.
50% 정도는 중복됩니다.
전기공사기사는 견적, 공사재료 등에 대한 문제가 많습니다.
전기기사는 테이블스펙을 묻는 문제가 나오고요.
전기기사가 전기공사기사보다 범용성이 좋기 때문에
내년1회에 시험보신다면 전기공사기사보다는 전기기사를 도전하시길 권장드립니다.
전기공사기사의 경우 시공과 견적 부분에서 주로 출제됩니다. 견적의 경우 공사를 수행하기위해 필요한 물량에대한 견적 산출이고 시공은 예를들어 공사를 하기위해 해야하는 여러종류의 자재등에 대해 각 재질과 역할 등에대해 공부하셔야됩니다. 이런것들이 주가 되고 전기기사와 차별점이 있는 부분입니다.
반면 전기기사의 경우 전기설비(변압기 등) 및 전기 사고 또는 이상시에 관련 현상을 계산식으로 풀어 정리하거나 계산하는 개념이라고 생각하시는게 깔끔합니다. 효율 역률 등도 여기서 파생된 개념이구요^^* 때문에 전기기사는 전기공사기사 대비 계산문제가 훨씬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