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전기기사 1회 준비하려는 학생입니다
내년 1회차 필기시험이면 3월 중순일텐데 10월에 시작하기엔 너무 빠른가요?
공부하다 지칠까봐 조금 걱정되네요...
다른 분들은 벌써 시작하셨는지 궁금합니다.
시작은 빠르면 빠를수록 좋습니다. 전기기사는 공부하다 지친다는 느낌보다는 공부할 시간이 없어 안타깝다라는 생각이 먼저들게하는 자격증입니다. 그만큼 필기만 6과목(회로이론 - 제어공학 - 전력공학 - KEC법규 - 전자기학 - 전기기기)인데 각 과목마다 타기사 메인과목을 방불케 하는 주옥같은 과목들입니다. 학생이시니 중간고사 기말고사와 겹치지 않는 기간에 틈틈히 준비하시는것을 추천드리오며 방학때는 하루 10시간 이상씩 하시어 한번에 기초 및 기출문제를 잡는 방법으로 공부하시는것을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전기기사는 길게끌면 끌수록 집중도도 떨어지고 지쳐서 더 곤란해 지는 과목이기 때문입니다.
*전기기사 과목개요 및 대략적인 공부방법*
비전공자 기준으로 공부방법을 추천드리겠습니다.
일단 필기 1회독 하는 순서로 회로이론 - 제어공학 - 전력공학 - KEC법규 - 전자기학 - 전기기기 순으로 추천 드립니다.
회로이론은 1회독하기 까다롭게 느끼실수 있겠지만 전기의 기본입니다. 꼭 참고 들으시고 제어공학은 기출문제가 상당히 쉽습니다.
그냥 11문제 중에 8-9개는 맞고 들어가는 과목이라고 보시면 되어서 회로이론에 대한 과락에 대한 부담을 경감시켜주는 과목이 될겁니다.
그 다음으로 전기의 꽃인 전력공학 인데 이 과목을 앞에 배치한 이유는 일단 공부하기 재미있습니다.
그리고 필기시험에서 계산문제가 별로 나오지 않습니다.
하지만 실기를 한번에 붙기 위해서는 전력공학 계산문제는 하나도 놓치지말고 공부하셔야 합니다. 정말 씹어 먹을정도로 하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그 다음 KEC 법규로 암기과목인데 정리하기 상대적으로 어렵지 않을것이지만 2022년이 바뀐 KEC 법규가 현장에 적용되는 원년이기 때문에 정말 세세히 정리 잘 하셔야 합니다. 2022/ 2023년은 KEC가 당락을 좌지우지 할수도 있을듯 합니다.
마지막으로 제일 공부하기 XX 같은것이 전자기학, 전기기기 2과목입니다.
이들과목은 기사 필기에서 과락률이 제일 큰 과목들입니다.
전자기학은 결국 공식입니다. 인강은 이 공식을 위한 유도과정일뿐 더도 덜도 없답니다. 때문에 결국 공식암기를 통한 문제풀이가 중점인거죠..
오히려 전자기학이 공부하다보면 효자과목이랍니다. ^^*
전기기기는 이론을 2번 이상 꼭 들으시고 기출문제를 반복하시는게 최선입니다.
이론만 보다보면 답이 안나오는 과목입니다. 꼭 문제를 통해 이론을 정립하셔야 합니다. 포기만 하지 않는다면 충분히 하실 수 있습니다. 파이팅입니다.~~~!!!
비전공자라면 지금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특히 직장인, 자영업자 같이 휴학생들보다 공부할 시간이 적으면 더욱 더 빨리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에듀윌의 필기인강을 일단 다 듣고 강의 내용을 메모장에 정리해서 휴대하여 암기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리 강사진이 강의를 잘 해도 결국은 내 자신이 정리하고 반복해서 공부해야 강의 때 들었던 지식이
내것이 될 수 있습니다.
필기 때 실기와 연계해서 공부해야 실기도 한번에 합격하기 유리합니다.
전기기사는 전공자들조차 설렁설렁 공부하면 쉽게 합격을 못합니다.
지금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기기사는 100개의 기사 시험 중 어렵기로는 5손가락 안에 들기 때문입니다.
어렵기 때문에 1~2년 이상 준비하는 분들도 많이 계세요.
오히려 10월에 시작하면 늦었다고 볼 수도 있을 만큼요.